전동 RC카를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을 좀 정리 해보았다.
내가 자주 카페에서 내가 궁금한것을 찾아서 정리한 부분이라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다.
틀린 부분 있으면 댓글로 달아 주면 수정해서 올바르게 고치겠다.
내가 전동 RC를 하면서 잊어 버리지 않게 하기 위해 정리했다.
배터리
배터리를 니켈 수소 배터리(nimh)를 사용 할 수 있고 리튬 폴리머(lipo) 배터리를 사용한다.
니켈 수소 배터리의 장점
니켈 수소 배터리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AAA 타입의 건전지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1. 충전이 안전하다. 발화 및 폭발의 위험이 적다. 아주 없다는 것은 아니다.
2. 관리가 쉽다.
니켈 수소 배터리의 단점
1. 무겁다, 출력이 일정치 않다.
2. 배터리의 전압이 낮아 질수록 RC카의 속도 저하가 증가한다.
리튬 폴리머 장점
1. 출력이 일정하다. 전압이 내려가도 속도는 일정하게 나온다. 가볍다.
리튬 폴리머 단점
1. 발화 및 폭발의 위험이 있다. 보관이 쉽지 않다. 등의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요즘 나오는 RC들을 보면 대부분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도록 나온다.
저렴한 RC카를 사게되면 같이 오는 배터리 및 충전기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 이다.
따라서, 리튬 폴리머를 사용한다는 가정에 유의 사항들을 기재한다.
리튬 폴리머 배터리 안전하게 사용하기
리튬 폴리머는 사람으로 치면 뇌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얼마만큼 충전이 되었는지, 어느선에서 밥먹는걸 멈춰야 하는지를 잘 알지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리튬 폴리머는 배가 부르는거고,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고 한다.
리튬 폴리머 전용 충전기 구입
리튬 폴리머 전용 충전기로는 중저가형인 isdt d2, hota d6+ , skyrc t100 을 추천한다고 한다.
위의 충전기들은 10만원 전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알**스프레스 에서 말이다.
알**스프레스에서 주문시 늦으면 2주 빠르면 1주에 도착 한다.
리튬 배터리는 셀 편차 등으로 배터리의 성능이 좌우 되고 셀 밸런스가 망가지면, 배터리가 망가져
사용하지 못한다. 그래서 셀 밸런스를 잘 잡아주면서 충전하는 충전기를 사용하게 된다.
위의 나열된 중저가형 충전기가 셀 밸런스를 잡아주며 충전하는 충전기 들이다.
참고로 나는 많은 고민 끝에 내가 자주가는 카페에서 가장 많이 질문도 많고 사용법도 많은
isdt d2 충전기를 구매 하였다.
배터리 관리
배터리 관리는 어떻게 보면 간단하다. RC카를 운행 하고자 할 때는 배터리를 충전한다. RC카를 운행하지 않고
배터리를 보관할 때는 스토리지 모드를 이용해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완전 충전, 완전 방전 상태가 아닌 상태로
해놓으면 된다.
처음 택배를 받으면 대부분의 배터리는 스토리지 모드로 온다.
따라서 RC를 바로 운행 하려면, 배터리를 완충 후 RC를 운행 해야. 배터리를 안전하게 더 오래 사용한다.
배터리 충전
일단 배터리를 구입하여 택배로 왔다면 바로 RC카를 운행한다고 가정 했을 때 배터리 충전이다.
1. 배터리 용량 확인 2200mah 일 경우 2200mah는 배터리의 용량을 의미한다.
용량이 많을수록 RC카를 더 오래 운행 할 수 있다.
2셀의 경우 7.4v를 주로 사용한다. 배터리의 겉면에 대부분 다 써있다.
2. 2200mah 용량의 배터리의 경우 1.6 ~ 2A 로 충전하면 된다.
충전 전압은 용량 / 1000 하면 된다.
Ex) 용량이 2200mah 인경우 2200/1000 = 2.2 A로 충전하면 된다.
전압이 낮을수록 더 정교하게 충전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Current setting 값은 2200mah 용량인경우 2.2A로 충전 하면 된다.
5000mah 일 경우라면 5000 / 1000 = 5 이므로 5A로 충전하면 된다.
3. 2셀 배터리의 경우 완충시 8.4v가 된다. 1셀당 4.2v가 완전 충전 이다.
셀 완충은 4.15V가 적당하다고 한다. 완충하면 4.2V 인데 조금 넉넉하게 해주기 위해서이고,
얼마 차이도 안나기 때문에 안전하게 4.15V로 하는게 좋다고 한다. 따라서
Cell Voltage 값은 4.15V로 설정 하여 충전한다. 이는 1셀, 2셀, 3셀, 4셀 … 모두에게 해당한다
충전이 모두 되면 충전기에서 소리가 나고 그럼 충전기를 빼고 RC카를 운행 하면 된다.
RC카를 운행할 때에는 리포 알람이라는 장치를 달아줘 배터리가 3.7 ~ 3.8 전압이 낮아지면 소리를 내게 해주는 장치가
있는데, 이 장치를 달면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실 나는 달아보지 않아서 소리가 나는지 잘 모르겠다.
RC카 운행을 하다 보면 RC카가 어느 순간 저속으로 운행이 된다. 이때가 3.7 ~ 3.8상태가 되는 경우라고 해서
나는 알람을 달지 않고 그냥 느낌적으로 RC를 운행 하기로 했다.
배터리 스토리지 모드로 충전
위에서 설명 했듯 RC카를 운행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는 스토리지 모드로 보관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럼 배터리를 충전할 때 스토리지 모드를 선택하고 완충 전압을 3.7 ~ 3.8V로 충전 후 충전이 끝나면 안전한
가방에 넣어 보관 하면 된다.
그러나다가 나중에 RC카를 운행 하고자 할 때 다시 충전 모드로 4.15V 까지 충전하면 되겠다.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관리만 잘해주면 안전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RC 구입시 딸려오는 번들 제품으로는 충전만 해주고 밸런스를 잡아주기 않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지 못하고 충전도 안전하게 된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니 이왕 안전하게 RC를 한다면 전용 충전기를 꼭 구매해서 해주면 좋을 것 같다.
배터리를 구입 할 때 고려 해야 하는 것들.
1. 배터리 사이즈
배터리 사이즈를 고려하여 배터리를 구입해야 한다. 각 RC카 마다 장착되는 배터리의 길이, 넓이, 높이 등을 고려하여
배터리를 구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무작정 용량 많고 전압 높은것을 사면 배터리를 장착하지 못하거나, RC카의 배터리 넣는 부분을 개조해야 할지 모른다.
2. 배터리와 RC와 맞는 연결잭 알기
배터리와 RC 와 연결되어 있는 잭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배터를 T플러그 인데 RC에 연결되는 잭이 XT60 이라고 하면 맞지 않아, 이를 연결시켜주는 케이블을 또 구매 해야 한다.
연결잭에 관한 부분은 인터넷을 찾아 검색해 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일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2/17 3일째 이어지는 쿠팡 관련 주 (0) | 2021.02.17 |
---|---|
2021/02/16 2일째 쿠팡의 나스닥 상장 소식을 알고 있지 못하다. (0) | 2021.02.16 |
Python Image crawling (0) | 2021.01.06 |
오랫만에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0) | 2020.11.03 |
'남양주에서 수락산 정복하기' (0) | 2019.09.28 |